학생 성경공부

  • home
  • 성경연구
  • 학생 성경공부
조회 수 658 추천 수 105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제 2 과  진정 예수님이 당신의 구주십니까?

읽어야 할 말씀: 마27:32-56
외워야 할 말씀: 마27:54


세상적인 성공의 기준에 의하면 예수님은 큰 '실패자'였습니다. 그의 탄생은 귀족적이 못되었으므로 실패였습니다. 짚으로 된 마구간의 침대는 아무리 보아도 귀족적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장차 유명해질 희망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궁핍한 곳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타락한 인류가 짊어진 짐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교육을 받는데도 실패하셨습니다. 그의 생애 가운데서 거창한 대학교를 나왔다는 인상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아무도 그에게 논문 쓰는 법을 가르쳐 주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주님은 생활이 완전히 변화되어 자기를 좇는 자들을 위하여 자신을 소모시키며, 목수와 목자의 말투를 사용하셨습니다. 그러나 그에게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후에 그분에 대한 거대한 분량의 책들을 저술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수백 개의 합창과 교향악의 주제가 되었으며 그의 가르침에 따라 수많은 대학들이 창립되었습니다. 인간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제자들의 선택도 과히 성공적이라 볼 수 없습니다. 어떤 심사위원들도 우뢰의 아들인 야고보와 요한이나, 세리인 마태를 선택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더군다나 베드로는? 그러나 주님은 그들을 선택하여 역사를 변화시켰습니다. 성도님은 주님으로부터 선택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주님을 어떻게 고백하고 있습니까? 진정 당신의 구주이십니까?


말씀살피기

1. 예수님은 이 땅에서 하늘나라를 전파하시고 병자를 고치시고 마지막에 십자가에 달리셨습니다. 이 때 예수님의 십자가 주위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게 한 장본인 인 대제사장과 서기관, 장로들은 예수님을 보고 어떻게 하였습니까?(41-42)


2. 불의를 행하는 것을 침묵으로 지켜보던 다수의 방관자, 지나가던 백성들은 어떻게 하였습니까?(39)



3. 불의의 세력에 불행하게도 하수인 역할을 하며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고 감시하는 로마 군병들은 어떻게 하였습니까?(34-35)


4. 예수님을 따르며 죽음의 자리까지 따라갈 것 같았던 예수님의 제자들은 어떻게 하였습니까?(55-56,요19:25-27)


5.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던 날 두 강도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습니다. 그 중 한 강도는 예수님을 욕하며 죽어갔습니다. 그러나 한 강도는 조금 달랐습니다.
1) 한 강도는 먼저 자신이 어떤 사람인 것을 인정합니까?(눅23:41)


2) 그는 예수님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합니까?(눅23:41)


3) 그리고 그는 예수님께 무엇을 요구했습니까?(눅23:42)


4) 강도는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고 고백하며 회개하였습니다. 그는 주님을 믿었습니다. 그 나라를 주님으로 만 들어갈 수 있음을 믿었습니다. 그는 그 나라에 들어가기를 원하며 호소했습니다. 예수님은 이 요구에 무엇이라고 말씀합니까?(눅23:43)


6.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는 광경을 다 지켜보았던 로마 군인의 백부 장과 그 졸병들의 고백은 무엇입니까?(54)



성경 뜻 알아보기

1. 구원에는 자신의 의나 공로가 필요 없습니다. 구원에는 오랜 신앙의 연조도 필요 없습니다. 구원에는 얼마나 성경 지식을 알고 있느냐도 필요 없습니다. 구원에는 얼마나 많이 봉사하고 얼마나 많이 헌신했느냐도 필요 없습니다. 구원에는 죄의 경함과 중함도 필요 없습니다. 단 한가지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영접하느냐 안하느냐가 문제입니다. 나는 예수님의 십자가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에 어떤 부류에 속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 오래 동안 신앙생활 하면서도 십자가의 주님을 잊고 사는 성도가 적지 않습니다. 왜 교회에 다니십니까? 결국 우리가 신앙 생활하는 이유와 목적은 무엇입니까?(벧전1:8-9)
3. 지금 나의 삶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며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지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빌3:18,19)


4. 예수님은 자신을 십자가에 내어 주시기까지 하면서 우리를 죽음으로부터 구원하시길 원하십니다.

1) 예수님은 자신을 어떻게 소개하고 있습니까?(요14:6)


2) 십자가 주변에 있는 사람에 대한 주님의 심정은 어떠합니까?(눅23:34)


3) 오직 우리가 구원받는 길은 한 길 밖에 없습니다. 그것은 무엇입니까?(행4:12)


5. 인간에 대한 구원은 십자가 사건을 통하여 완성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주변에 있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이 구원의 혜택을 누리는 사람들도 있고 그렇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무리 시원한 물이 있을 지라도 입 벌려 먹지 않으면 그것은 자신에겐 생수가 될 수 없습니다. 구원은 개인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1) 진정 예수님이 우리의 구주가 되기 위하여 우리가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이겠습니까?(행3:19)


2) 회개하는 것은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자신의 죄를 슬퍼하며 죄에서 돌이키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구원에 있어서 참으로 중요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끝나면 아니됩니다. 자신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실 분을 믿어야 합니다. 나는 예수님을 어떻게 믿고 있습니까?(요11:27)


3)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었다면 이제 그리스도께서 나의 삶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무엇이라 말씀하십니까?(계3:20)


생활나누기

1. 그럴 리는 없게 지만 만약 오늘 성도님이 돌아가신다면 천국에 갈 확신이 있습니까?


2. 성도님이 천국에 들어갔는데 하나님께서 어떻게 천국에 왔느냐고 물으신다면 어떻게 대답하겠습니까?


3. 진정 예수님이 당신의 구주이십니까? 그러면 당신은 당신의 삶의 주인 역할을 주님께 맡겼습니까? 자신을, 남편을, 자녀를, 가정을, 성품을, 생활을 주님께 맡겼습니까? 돈을 사용하는 것도 주님의 방법대로 합니까? 자녀를 양육하는 것도 주님의 방법으로 합니까? 아직까지 예수님이 주인이 되지 못한 부분은 어느 것입니까?


4. 예수님을 구주로 믿습니까? 그러면 주님에 대한 나의 신앙고백을 써 보십시.




이야기

아프리카에서 여러 해를 보낸 후 데이빗 리빙스턴은 옥스포드로 돌아가 명예 박사 학위를 받았는데 채플 시간에 학생들에게 검은 대륙에서 보낸 이야기를 하면서 그는 아프리카에서 사자의 공격을 받아 불구가 된 한쪽 팔을 옆구리 아래로 늘어뜨리고 있었습니다.  덥고 지루한 낮과 고독한 밤들, 그리고 백인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었던 여러 달 동안의 이야기를 하면서 덧붙여 이렇게 말했습니다. "학생 여러분! 내가 어떻게 지탱할 수 있었는지 그 비결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나를 지탱하게 해준 것은 다름 아닌 <세상 끝날 까지 내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고 하신 예수님의 약속이었습니다. 만약 그리스도께서 내 곁에 서서 함께 걷고 계심을 느낄 수 없었다면 도저히 계속 버틸 수 없었을 것입니다."  형제 자매 여러분 예수님이 내 안에 계심을 확신하십니까? 나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로 하늘나라 백성인 것을 나의 삶 전체에서 분명히 고백하십니까?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 제 5 과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까? 관리자 2008.12.23 820
4 제 4 과 예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1 관리자 2008.12.23 710
3 제 3 과 성령 충만한 삶을 원하십니까? 관리자 2008.12.23 698
» 제 2 과 진정 예수님이 당신의 구주십니까? 관리자 2008.12.23 658
1 제 1 과 구원받았습니까? 관리자 2008.12.23 802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