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성경공부

  • home
  • 성경연구
  • 학생 성경공부
조회 수 710 추천 수 99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제 4 과  예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읽어야 할 말씀: 막10:46-52
외워야 할 말씀: 막10:52


어느 주일학교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예수님을 부지런히 가르쳤습니다.예수님은 하나님이면서 동시에 인간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자 한 어린이가 질문했습니다."어떻게 사람이 하나님이 될 수 있고 하나님이 사람이 될 수가 있습니까?" 선생님은 설명하기 곤란하였습니다. 한 참 생각하다가 아이에게 말하였습니다. "사람이 낳은 아들을  누구라 하지요?" "예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은 누구라 하지요" "예" 아이는 머뭇거리며 대답을 하지 못했다. 그 때 선생님은 사람의 아들이 "사람이면 하나님의 아들은 하나님이지요. 예수님은 마리아에게서 낳았으니까 사람이고요, 동시에 하나님이신 성령으로 잉태하였으니까 하나님이시지요" 선생님은 위기를 모면하였습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이시고 인간이다는 사실을 사람들은 논리로 설명하려 하지만 그것을 정확히 설명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우리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고 진리다는 사실을 믿기 때문에 성경이 이 사실을 말함으로 그대로 믿을 따름입니다. 어떤 사람은 예수님의 인성만 믿고 4대 성인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고 어떤 이단들은 예수님은 인간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마치 예수님을 영만 있는 도깨비처럼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우리 성도님은 예수님은 어떤 분이시라고 생각하십니까?


말씀살피기

1. 여리고에 사는 디메오의 아들 거지 바디메오는 비참한 인생을 살았습니다. 그는 소경으로 육신적 불구자였고,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없어 얻어먹고 사는 거지였습니다. 그러니 정신적으로도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 그가 어느 날 들은 말은 무엇입니까?(47)

2. 성경은 믿음과 들음은 어떤 관계가 있다고 말씀하십니까?(롬10:17)

3. 그는 무엇을 요구하였습니까?(47,51)

4. 주님께서는 그에게 무엇이라 말씀합니까?(52)

5. 그는 많은 사람이 꾸짖었지만 그 말을 귀담아 뜯지 않았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부르심을 듣고 거지에게 필수품인 겉옷을 던져 버리고 확신을 가지고 뛰어갔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예수님에 대한 자신의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예수님을 어떤 분으로 생각했습니까?(47)

6. 예수님은 바디메오의 고백처럼 다윗의 자손으로 나사렛에 사셨던 인성을 입으신 분이십니다. 그러나 동시에 신성을 입으신 메시야 이십니다. 성경은 예수님의 이름의 뜻을 무엇이라 말씀하십니까?(마1:21)


성경 뜻 알아보기

1. 예수님은 하나님과 동일한 신성이 있으신 분이십니다. 성경은 이런 예수님에 대하여 무엇을 말씀하고 있습니까?
1) 예수님께서 동정녀 마리아에게 탄생하시기 전에 어디에 계셨습니까?(요17:5)

2) 구약은 어떻게 예언하셨습니까?(렘23:5,6)

3) 예수님 스스로 어떻게 말씀하십니까?(요5:18,요14:9)
4) 부활하신 예수님을 직접 보지 않고는 믿지 않겠다던 도마는 무어라 말씀하십니까?(요20:28)

2. 예수님은 하나님으로 신이시지만 동시에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완전한 인간 되심에 대하여 성경은 무엇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까?
1) 구약은 예수님이 아브라함의 씨로(창22:15-18), 다윗의 혈통에서(삼하7:12,13), 아기로(사9:6) 탄생할 것을 예언하였는데 최초로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메시야로 예언한 성경은 무엇이라 말씀하고 있습니까?(창3:15)

2) 예수님은 자신을 어떻게 말씀하고 있습니까?(요8:39,40)

3) 예수님은 인간으로 어린 시절이 있었습니다. 성경은 예수님의 어린 시절에 대하여 무엇이라 말씀하십니까?(눅2:40,52;히5:8)

4) 예수님의 인간되심은 주리심(마4:2), 주무심(마8:24), 민망이 여김(마9:36), 노하심(막3:5), 눈물 흘리심(요11:35) 등으로 알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예수님을 어떻게 기록했습니까?(롬5:15)

5) 예수님은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적 제약을 받으셨습니다. 성경은 무슨 제약을 받은 것으로 표현 되어있습니까?(마24:36, 눅7:9)

3. 인간으로 오셨지만 예수님은 죄가 없으셨습니다. 죄가 없으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1) 예수님은 자연적인 방법으로 탄생하지 않고 성령으로 잉태되어 유전적 부패로부터 보호되었는데 예수님이 잉태될 때 천사는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습니까?(눅1:35)

2) 예수님은 다른 사람을 향하여서는 저들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셨으나(눅23:34) 예수님 스스로는 자신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한번도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무엇이라 했습니까?(요8:46)


3) 성경은 예수님은 죄를 알지도 못하고(고후5:21), 흠이 없다고(히9:14)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죄없으심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무엇이라 말씀하고 있습니까?(히4:15)

4. 그리스도는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서는 인성을 입고 오셔야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왜 예수님은 인성이 필요할까요.

1) 죄를 대속하기 위해서 입니다.(히7:26)
2) 시험받는 자의 구조를 위해서입니다.(히2:17,18)
3) 인간은 죄를 지면 마땅히 벌을 받아야하는데 예수님은 왜 인간의 몸을 입었다고 성경은 말씀합니까?(히2:,14,15)

5. 예수님은 우리의 구속자가 되려면 하나님이셔만 했습니다. 왜 예수님은 신성을 입으셨야만 합니까?

1) 모든 죄를 사하시는 제사를 단번에 드리기 위하여서는 예수님은 하나님이셔야만 했습니다.왜냐하면 인간은 이런 제사를 드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의 진노를 대처하는 데는 인간이 어찌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진노를 대면하면서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마27:46)라고 하신 것은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를 가라앉히는 무한한 가치를 가지신 분임을 나타낸 것입니다.
3) 구속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시기 위하여서는 하나님이셔야만 합니다, 우리의 구속을 적용하는 성령님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요16:7)



생활나누기

1. 예수님이 인성이 있다는 것이 나와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2. 예수님이 신성이 있다는 것이 나와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3.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을 어떻게 친구에게 소개하겠습니까?

4. 여러분이 생각하는 예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짧고 긴 이야기

어떤 잡지에 이런 만화가 실렸습니다. 그 만화의 제목은 "8톤과 파랑새"입니다. 적재량 8톤 짜리 추럭이 다리를 통과하려고 하는데 그 다리 앞에는 "8톤 이하의 차량만 통과하라"는 팻말이 붙어 있었습니다. 운전사는 자신만만하게 통과하려 합니다. 그러나 트럭 짐 위에 새 한 마리가 앉아 있는 것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 차가 다리 한 가운데 쯤 왔을 때 트럭은 다리와 함께 무너져 계곡에 빠졌다는 만화입니다. 모든 것에는 제한이 있고 한계가 있습니다. 경기의 경우를 보더라도, 해마다 기록이 갱신되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무한정 갱신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현재 100m의 기록이 10초라고 하지만 사람의 육체로서는 100m를 2초나 3초에 달릴 수 있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사람의 역량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생명의 연한도 한계가 있습니다. 인간의 지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나의 이성으로 깨달을 수 있는 것만을 믿으려는 속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너무 큰 소리도 너무 작은 소리도 들을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너무 큰 것도 볼 수 없고 너무 작은 것도 볼 수 없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들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것은 다른 도구의 도움을 받아 보아야 비로소 듣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인간의 질병을 유발하는 병원균을 맨 눈으로는 볼 수 없지만 현미경을 통하여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지식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 성경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 제 5 과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까? 관리자 2008.12.23 820
» 제 4 과 예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1 관리자 2008.12.23 710
3 제 3 과 성령 충만한 삶을 원하십니까? 관리자 2008.12.23 698
2 제 2 과 진정 예수님이 당신의 구주십니까? 관리자 2008.12.23 658
1 제 1 과 구원받았습니까? 관리자 2008.12.23 802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